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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비즈니스 인사이트

[마케팅] 맥심 팝업스토어 흝어보기 (feat. 뒷북)

HR 분야를 공부하다보니 마케팅에 크게 관심이 있는 편은 아니다. 알바하면서 팝업스토어를 리서치하다가 맥심의 팝업스토어가 무려 작년까지 핫했던 걸 이제 알았다. 물론 모카우체국은 많이 들어보고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많이 진행했었다니..? 완전 뒷북. 그리고 가볼껄 싶은 장소가 많아서 아쉽다. ㅠㅠ 각종 시험 좀 마무리되면 이런 장소도 찾아다녀야지.

 

어쨌든 현재까지 맥심의 팝업스토어는 총 5차례 진행됐다.

 

  • 2015년 제주도에 오픈한 모카다방 (현재도 운영하고 있다.)

출저: 제일기획 블로그

 제일기획에서 기획한 모카다방. 오래된 맥심의 브랜드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하는 첫 번째 시도였다. 확실히 이후의 팝업스토어가 콘셉트가 확실해 훨씬 재밌어진 것 같다. 아래는 제일기획의 모카다방 아티클.

 

 

[creativity] 커피로 기억하는 행복한 순간, 모카골드 경험마케팅 | 제일기획 블로그

  2015년, 제주도에 아주 특별한 카페가 오픈했었죠. 노란 벽과 스쿠터, 그리고 노란 표지판이 눈에 띄었던 ‘모카 다방’. 잠깐 열리고 마는 행사부스가 아닌 2달 동안 운영되면서 많은 여행객들과 제주도민들에게 기억에 남을 추억이 되었습니다! 제주도의 작은 다방으로 시작한 모카골드의 이러한 경험마케팅은 해를 거듭할수록 반응이 뜨거워져 2018년 모카 우체국 방문객 수가 10만명을 넘어섰다고 해요. ‘모카 책방, 모카 사진관, 모카 우체국’ 매년 두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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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년 4월, 서울 성수동에서 2달간 오픈한 모카책방

출저: 컨슈머치

 내가 좋아하는 북카페.. 핫한 성수동에 여유로운 느낌의 북카페가 잘 어울린다.

 

  • 2017년 6월, 부산 해운대에서 오픈한 모카사진관

출저: 뉴데일리

 이때부터 모카의 팝업스토어의 콘셉트가 다른 팝업스토어와 차별점을 잘 둔 것 같다. 당시에도 유행했던 뉴트로 컨셉으로 소중한 사람들과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공간, 이벤트가 구성됐다. '맥심 제품'을 강조하는 게 아니라 '브랜드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그 경험에 맥심을 자연스럽게 녹인 느낌이다.

 

 

맥심 모카사진관

[BY 맥심 커피레터] 제주의 모카다방, 서울의 모카책방에 이어맥심커피의 세번째 컨셉스토어 모카사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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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년 6월, 나도 알고 있는 모카우체국

출저: 제일기획 블로그

 모카우체국 마케팅은 맥심의 다른 팝업스토어 보다도 큰 이목을 끌었다. 중장년층에게는 추억이자 젊은 층에게는 색다른 경험인 우체국, 편지가 테마인 게 재밌었다. 인스턴트 커피와 아날로그 우체국의 만남이 흥미롭고, 상반된 두 가지를 이렇게 잘 녹였다는 게 대단하다 싶었다.

 

 나는 마케팅의 마 자도 모르니, 다른 글을 참고하면 마케팅 요소를 분석하는 데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모카우체국 기획서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검색해서 참고!

 

 

마지막으로 우체국에 가 본 게 언제였나요? | 제일기획 블로그

지난 5월 8일, 전주 한옥마을 경기전 서문 근처에는 맥심 모카골드의 네 번째 브랜드 익스피리언스 이 오픈했습니다. 사실 8일은 프리 오픈이었고, 일주일 동안 부족한 점은 없는지 시범 운영을 한 뒤 15일 스승의날에 정식으로 오픈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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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제일세미나] 2018 맥심 Brand Experience 모카우체국 | 제일기획 블로그

  모카우체국 방문을 환영합니다! 저는 제일기획 the SOUTH 3팀 김소예 프로입니다. 이번 6월 제일세미나 주제는 모카우체국을 통해 2018년 맥심의 Brand Experience를 소개하는 콘텐츠로 준비해봤는데요. 모카우체국이 생기기까지 거쳐 온 맥심 브랜드의 히스토리와, 이 공간을 운영하며 경험했던 다양한 이야기들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는 자리인 만큼 편안하게 들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Oldies but Goo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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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vity] 커피로 기억하는 행복한 순간, 모카골드 경험마케팅 | 제일기획 블로그

  2015년, 제주도에 아주 특별한 카페가 오픈했었죠. 노란 벽과 스쿠터, 그리고 노란 표지판이 눈에 띄었던 ‘모카 다방’. 잠깐 열리고 마는 행사부스가 아닌 2달 동안 운영되면서 많은 여행객들과 제주도민들에게 기억에 남을 추억이 되었습니다! 제주도의 작은 다방으로 시작한 모카골드의 이러한 경험마케팅은 해를 거듭할수록 반응이 뜨거워져 2018년 모카 우체국 방문객 수가 10만명을 넘어섰다고 해요. ‘모카 책방, 모카 사진관, 모카 우체국’ 매년 두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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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드디어 마지막..! 2019년 6월 홍대에서 진행된 모카라디오

출저: 인사이트코리아

 홍대에서 오픈했고 열린 이벤트도 보면 확실히 젊은 층을 타겟팅한 것 같다. 역시 뉴트로 열풍을 이어 아날로그 라디오를 컨셉으로 했다. 나같은 밀레니얼 세대는 이런 컨셉 자체가 새롭게 느껴진다.

 

제일기획에서 맥심 팝업스토어를 기획했던 김소예 프로님의 마케팅 이야기를 녹인 책도 보면 좋을 것 같다.

 

디지털 시대의 아날로그 경험 마케팅 | 제일기획 블로그

모카다방, 모카책방, 모카사진관, 모카우체국을 방문한 적이 있었다면 『모카골드 경험 마케팅』에 담긴 풍부한 사진과 글을 통해 당시 추억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동서식품과 제일기획이 함께 펴낸 이 책에는 다섯 번째 모카골드 익스피리언스 캠페인인 ‘모카라디오’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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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이끄는 기획, 마케팅이 흥미롭다. 좀 더 공부해봐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