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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비즈니스 인사이트

[마케팅] 효과적인 세일즈 카피라이팅: 감성 자극

우연히 보게 된 세일즈 카피라이팅과 관련된 아티클. 심플하고 간결한 내용이지만 언젠가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원본 글에서 일부를 발췌했다. 아래 모든 문구의 출저는 하기 아티클에서 발췌했음을 밝힌다.

 

 

네이버 예약을 두배로 높여주는 세일즈 카피라이팅

소상공인 외식 경영 대표님들의 경우 네이버 예약을 통해 고객 유치를 많이 하고 계시다. 밀레니엄 디지털 세대의 경우 네이버 예약을 하는 것이 전화예약보다 편하기 때문에 N 예약 시 혜택이라는 문구를 많이 내걸어서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무언가를 주거나 할인을 해주겠다는 것보다 아주 작은 차이이지만 실무에서 썼던 예약률을 높일 수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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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글에서 네이버 N예약에서 예약률을 높일 수 있고, 행동을 유도했던 마케팅 글쓰기 패턴 1가지를 소개해준다.

 

" 논리 위에 감성을, 그리고 환상을 자극하라. "

 


 

소비자에게 유도해야 할 것?

감정적으로 이익을 느끼게 하는 것, 즉 머릿속으로 한 번 더 상상하게 하는 것.
기능적 이익(싸다)라는 것을 아무리 표현해도 감정적으로 끌어들이지 못하면 사고 싶다는 마음이 들지 않는다. 외식 이벤트를 진행할 때도 작은 차이이지만 조금 더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마케팅 글쓰기가 중요한 이유이다.

 

예시

Before: 일반적인 문구
네이버 예약 방문 시 리코타치즈 샐러드를 서비스 제공
예약 리뷰를 작성해 주신 분들에게 포인트 제공

Afrer: 감성 자극 문구
네이버 예약 방문 시 7000원짜리 친환경 치즈 듬뿍!
리코타치즈샐러드를 서비스로 제공, 예약 리뷰를 작성해 주신 분들에게 즉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제공

 

 

소비자는 싼 상품만 찾지 않는다.

처음에는 가성비 측면으로 접근하며 상품을 알아보지만 구매할 땐 조금 비싸더라도 편리한 것으로 주문했던 경험을 한 번씩을 해봤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들의 이벤트와 세일즈 방식이 기능적(싸다) 이익과 감성적 이익(명예, 편리함)을 같이 어필하기 때문이다.

 

타겟 분석: 감성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소재 찾기

매장의 주 고객층이 젊은 남녀 커플들인지, 40대 이상의 주부층 들인지, 주말에는 가족단위의 방문객들이 많은지, 분석해서 거기에 맞는 감성 포인트를 찾으면 된다. 또한 우리동네에 스타벅스가 없거나 내 고객층이 스타벅스 커피보다 백다방 커피를 더 좋아하는 수준인데 상권과 고객층에 맞지 않게 스타벅스 커피 혜택만 고집하고 있는건 아닌지 살펴봐야 할것이다.

기능적인 혜택과 가격 할인 등은 간단히 문장화할 수 있다. 하지만 감정적 이익을 주는 것은 읽는 상대방이 한 번 더 상상하게 만드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그래서 작은 차이이지만 문구 하나에 매출 차이는 크게 올수 있다는 디테일의 힘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하나의 명확한 메세지로 읽기 쉬우면서도 좋은 인사이트를 주는 글이었다. 나도 카피를 쓸 때 잘 활용해봐야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