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트/HR 스터디

[HRD DT_세미나] 휴넷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온라인 포럼 후기

코로나19 때문에 온라인으로 진행된 휴넷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포럼. 해피칼리지 라이브로 참석해 연사분들의 강연을 들었다. 메일과 문자로 미리 강연 접속 방법과 강의안을 제공해줘서 편하게 세미나를 들을 수 있었다. 그러나 역시 온라인이라서 그런지 시간이 길어질수록 집중이 어려웠다 ㅠㅠ

 

출저: 휴넷

 

2020 HUNET HRD Digital Transformaion

2020 휴넷 HRD DT포럼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hrd.hunet.co.kr

 

Session 1) 기업교육에 부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바람_김지현(SK경제경영연구소 상무)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혁신을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이 필요하다. 기술이 없으면 도태됨. 새로운 기술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 기업 내의 변화를 의미함 cf) 4차 산업혁명: 산업 기술의 변화

* 기업교육의 방향성: 1. 디지털 기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함 2. 기업교육의 도구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활용해야 함

* 교육 활용 사례: MS 홀로렌즈

* 기업교육 혁신 트렌드: 마이크로러닝, 플립러닝, 소셜러닝, 어댑티브러닝

* 협업툴 효과: 암묵지의 공유 및 확대

* 자기주도 학습: 먼저는 자기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 교육 효과가 좋음 ex) 트레바리, 모두의연구소

 

 

Session 2) 2020 ATD TK 디브리핑_홍정민(휴넷 Edutech LAB 소장)

* ATD TK: ATD가 주최하는 연례 디지털 HR전략 컨퍼런스

 

* Micro Learning

 - 앞의 5분만으로 전체내용의 35%를 리포트할 수 있음

 - 정의: 자체가 하나의 교육이 되야 함, 정보 보다는 성과를 원해야 함

 - 목적: 마이크로닝의 목적은 Performance 향상

 

* Learning in the Workflow

 - 학습이 실질적 성과로 창출되기 위해서는 업무 현장으로 들어가야 함

 - 일과 학습, 여가가 결합되는 시대이기 때문에 학습이 Workflow에서 이뤄져야 함

 - HRD가 그동안 주목하지 못했던 일별, 주별에 주목해야 함

 - 미래의 업무 환경: 자동화는 Task, Activity 레벨의 대체임. 잡 자체를 대체하지는 않을 것/ Remote와 Flexible이 키워드

 

* Learning Experience

 - 메인 이슈: Learning, Human Experience

 - 소셜러닝의 중요성: 지식이 많은 세대여서 교학상장이 가능함. 학습의 지속성에 있어서 탁월한 효과를 보임

 

* Virtual Classroom

 - 학습자는 다양한 채널을 원함. 미국에서는 오프라인 교육, 그 중에서도 강의식 교육 비중이 13%로 떨어짐

 

* VR/AR

 - 체험, 공감, 몰입에 효과적 -> 스피드, 업무관련성, 효과가 좋아야 함 

 - 최근 다양한 성공사례가 나옴 -> Workflow 안으로 들어가 일과 학습의 결합을 통해 생산성 극대화 효과를 보여줌

 

* Big Data & xAPI

 - xAPI 정의: 학습과 관련된 행동을 주어+동사+서술어의 형태로 저장하는 글로벌 학습 데이터 표준

 - xAPI: 글로벌 데이터 표준으로 확산 중

 

* Learning Echo System

 

 

Session 3) 집합 교육의 디지털 기술 수용, 플립러닝 성공사례_변솔(휴넷 Edutech LAB 팀장)

* 1단계: Micro Learning

 - 적절한 사이즈, 구체적인 결과를 나타내는 교육으로 구성

 -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학습 영상을 제작하도록 독려하는 것도 좋음

 

* 2단계: W.Q.S

 - 스스로 요약, 질문하면서 학습 내용 정리, 오프라인 실습

 - 오프라인 과정에서는 학습자의 하향 평준화에 맞춰 교육이 진행되는데 이런 부분이 보완됨

 

* 3, 4단계: Activity

 - 다양한 액티비티 활용

 - 앱을 통해 온-오프 유기적 학습경험 제공

 

* 5단계: Remind (앱 활용)

 

* 사례: 게임러닝, ARGO

 

* Learning Journey

 - 전이가 필요한 이유 -> 향상시키기 위한 아이디어 -> 프로그램 -> 기대효과

 

 

Session 4) HRD, 디지털&인공지능과 만나다_이현욱(휴넷 Edutech LAB 팀장), 이승연(휴넷 DT LAB 팀장)

* 오프라인 행정의 자동화와 효율화

* 학습과 기억, 실행 사이의 Gap을 줄임 -> 과거에는 교육담당자가 일일히 해준 부분 ex) Quest 부여

* 개인 맞춤형 학습 큐레이션 방법: 키워드 태깅 -> 경로 유사도 -> 내용 유사도

* 축적된 데이터 활용 방법: 큐레이션, 학습 분석, 신규 입사자 선정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